커뮤니티

  1. 공지사항
  2. 자유게시판
  3. 구인/구직
  4. FAQ

FAQ / 한국의 레지오 현장과 자료

FAQ / 한국의 레지오 현장과 자료 목록

  1. 레지오에서 출간하는 자료 및 서적 그리고 관련 물품들의 구입은 어디서 가능한가요?

    특정 물품을 구비하는 것이 레지오 교육의 필수 요건도 아니며, 기본적으로 레지오 교육과 관련된 상업적 교구나 물품은 없습니다.

    단, Reggio Children에서는 자체 발간하는 서적 및 시청각 자료를 판매하며, Reggio 교육자들과 가구디자이너들이 공동연구를 통하여 유아기관 용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한 가구들이 카탈로그를 통해 소개된 것이 있습니다. 

    도서의 경우, 국내에서 원서의 수요가 워낙 제한적이다 보니, 현재 국내에서는 구입을 대행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원하시는 도서를 홈페이지(www.reggiochildren.it)에서 확인 하신 후, 직접 이메일을 통해(info@reggiochildren.it) 신 청하시거나,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에 연수차 방문하시는 길에 직접 구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구들은 이탈리아 내에서는 카탈로그를 통해 구입하실 수 있으나 한국에서 구입 시 운송비용이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내에서는 각 학교별로 가구 제작 업체들을 통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가구 및 물품을 자체 내 디자인해서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레지오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책보다는 좀 더 친근하게 와 닿는 비디오 같은 자료들을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Reggio Children에서 영어로 제작한 비디오 테잎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To Make a portrait of a Lion
    • The Amusement Park for Birds
    • Not Just Anyplace; Reggio Emilia - An educational experience as told by the protagonists
     위의 자료들은 아직 한국말로 번역이 되지 않았으며, 구입 또한 이탈리아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주문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Reggio Children
    Piazza della Vittoria, 6-42100 Reggio Emilia, Italy
    Tel: +39(이태리 국가번호)-0522-455416
    Fax: +39(이태리 국가번호)-0522-455621
    E-mail: info@reggiochildren.it
  3. 레지오 접근법과 관련된 자료들을 구입하고 싶습니다. 어디서 사면 되나요? 

    국내에 발간된 도서의 경우 전국 어느 서점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 서점을 이용해서도 판매가 되고 있으니 더욱 편리하게 구입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영상물의 경우에는 국내 EBS에서 제작한 것들이 있습니다.

     

    • 유아교육 교사연수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활동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뉴스매거진 교육현장 2002년 1월 27일 방영분 중 - '레지오가 우리에게 남긴 것'

     

    위의 자료들은 www.ebs.co.kr 사이트의 VOD 서비스 검색에서 '레지오'를 찾으시면 나옵니다. VOD로 다운받으셔서 보시면 무료이고, 비디오 테잎의 구입을 원하실 경우 EBS 웹사이트에서 직접 구입 신청하시면 됩니다.

  4. 레지오 접근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입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다른 교육자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도와주실래요?

    KCCT에서 열리는 연수에 참여하시는 선생님들은 대부분 레지오 접근법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교육 현장에서 교육적인 가치들을 실천해나가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입니다. 그러므로 연수에 참여하시게 되면 비슷한 고민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 다른 선생님들과 만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실행하고 있는 한국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참관을 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현재로서 외부 방문객의 학교 방문은 개개 기관별 접촉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학교에서 방문이나 참관의 기회를 제공할 경우, 레지오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방문객이 물리적 시설이나 교실 내 사용되는 자료들을 살펴보는 것에서 그치기보다는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생각을 나누고자 합니다. 

    KCCT에서는 과거에 레지오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을 참관하고자 하는 분들의 신청을 받아 연수를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 시설 공개 기회가 마련되면 연수 공지 게시판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한국에서 레지오 접근법을 실행하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알고 싶어요.

    레지오 교육 철학에 관심을 갖고 자녀들을 레지오 접근법을 실행하는 기관에 보내시고자 하는 부모님들과 레지오 철학에 공감하여 실천에 옮겨보려는 교육자들이시라고 전제하고 말씀드립니다. 

    우선 레지오 접근법이란 일정한 교육방식이나 교구를 지칭하는 용어가 아닙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근간이 되는 철학에 공감하는 교육자들은 레지오 교육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름대로 실천을 구성해 나가야만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교육자 본인의 교육적 신념과 실천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특정 교육의 실제가 레지오 기관인지 비 레지오 기관인지를 나누어 단정 짓는 것이 불가능하며, 일괄적으로 “레지오 교육을 하는” 기관의 목록을 게시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레지오 교육 철학에 접근하여 적용시키는 방식과 정도가 기관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부모님들의 입장에서는 스스로 레지오 기관이라고 칭하는 곳만을 찾아보거나, 레지오 교육을 실천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무조건 따르기 보다는 각 기관의 교육자들과 만나 대화를 통해 그 기관의 교육철학을 들어보고, 레지오 철학 및 원리를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진지하게 적용 해 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자녀를 보낼 학교를 결정하는 데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국내에 처음 1992년 소개된 이래 레지오 접근법은 이미 많은 기관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레지오 교육에 관한 공부와 실천을 하고 있는 기관들이 전국적으로 여러 곳 있으며, 각기 특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FAQ 검색